본문 바로가기
  • 코인 캐쳐(주문제작), 여행, 드라마, 일상
  • 코인 캐쳐(주문제작), 여행, 드라마, 일상
  • 코인 캐쳐(주문제작), 여행, 드라마, 일상
혼잣말/건강

당뇨환자도 먹을 수 있는 무설탕 모과청 만들기 도전

by 혼자주저리 2020. 1. 23.
728x90
반응형

겨울이면 각종 청을 만들어 차로 마시기를 즐긴다. 

당뇨를 알기 전에는 모과청, 유자청, 레몬청을 주로 만들어 마셨는데 당뇨를 알고 부터는 청을 만들 수가 없었다. 

청은 주 재료인 과일과 설탕의 비율이 1:1이라 엄청난 당 성분이 들어간다. 

그걸 마음놓고 마실 수는 없기에 청을 만들지 않다가 어디선가 리칸토라는 설탕 대체 용품을 이용해 모과청을 만드는 것을 봤다. 

리칸토는 처음 본 것으로 중국에 주로 나는 과일류의 단맛을 정제한 것인데 당 성분이 아니라고 했다. 

리칸토를 무작정 구입 하려다 일단 나에게 있는 에리스리톨을 이용해 모과청을 만들어 보기로 했다. 

예전에 모과청을 만들때 한꺼번에 열 몇개씩 만들었는데 이번에는 위 사진속의 모과 2개로 만들어 보기로 했다. 

에리스리톨로 모과청이 제대로 만들어 질 지 확신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라 딱 두개만 사용해서 일단 도전하는 걸로. 

모과는 껍질채 사용 할 것이라 잘 씻어야 한다. 

주방용 친환경 세제로 한번 닦아서 잘 씻고 베이킹 소다로 다시 한번 더 닦아 주고 씻은 다음 식초물에 잠시 퐁당 담궜다가 헹궈냈다. 

물기를 잘 닦아낸 모과는 잘라서 씨를 제거 하고 난 다음에 곱게 채를 쳐 준다. 

많이 할 때는 야채 절단기가 있는 곳에 가서 채로 내렸는데 이번에는 단 두개라 그냥 손으로 썰었다. 

두개를 썰었지만 칼을 잡은 손에 물집이 잡힐 정도로 단단했다. 

다음에는 필히 야채 절단기를 빌려 사용 하는 걸로. 

채를 친 모과의 무게를 측정했다. 

보통 청은 1:1의 비율로 설탕을 넣으니 에리스리톨도 1:1 사용을 해 볼 예정이다. 

그러니 무게 측정은 필수. 약 600g 정도 나왔다. 

에리스리톨도 모과의 무게와 같이 양을 재었다. 

약 600g 정도의 에리스리톨. 

양이 엄청나다. 

에리스리톨 일부를 남겨 두고 채를 친 모과와 함께 섞었다. 

에리스리톨은 섞어 두니 마치 설탕 같아 보이다. 

맛있게 잘 되야 할 텐데. 

밀페 가능한 유리병에 에리스리톨과 잘 섞은 모과를 담았다. 

모과 2개가 저 병에 딱 알맞게 들어간다. 

설탕으로 절인 거라면 저 상태에서 설탕이 녹고 모과에서 엑기스가 나오면서 숨이 죽을 텐데 에리스리톨은 어떤 결과가 나올지 모르겠다. 

조금 전 모과와 에리스리톨을 섞을 때 남겨 둔 에리스리톨을 위에 덮었다. 

혹시 위 쪽으로 공기과 접촉으로 인한 곰팡이나 상하는 것들을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보통 청을 담을 때 설탕으로 위를 덮어 주는 것과 같은 의미로 이렇게 덮어 주었다. 

뚜껑을 잘 덮고 그 위에 라벨링을 했다. 

2019년 11월 18일날 담은 모과청. 

이 상태로 실온에 5일을 둔 다음 냉장고로 옮겼다. 

설탕의 경우 실온에 둘 때면 벌써 액이 나오고 설탕이 녹아 내릴 건데 5일을 두었음에도 에리스리톨의 결정이 그대로인 것이 병 밖에서도 보였다. 

실패의 조짐이 스멀스멀. 

2020년 1월 22일에 드디어 모과청을 열었다. 

맨 위에 올려진 에리스리톨이 아주 아주 살짝 녹은 것이 보인다. 

아니 녹은 것이 아니라 습기에 젖었다고 해야 하나? 

위의 설탕을 걷어 내고 안을 봤는데 에리스리톨의 결정이 그대로 남아 있다. 

모과 안 쪽에 곰팡이가 피거나 무르거나 상하지는 않았지만 에리스리톨 결정은 그대로. 

저 아이들을 조금 덜어내어 컵에 담고 뜨거운 물을 부었다. 

모과 향이 조금 올라오지만 설탕으로 만든 청처럼 진한 향을 느낄 수는 없었다. 

맛은 뭔가 인스턴스트러운 시원달달한 느낌의 맛. 

딸램은 꿀 타서 먹던지 아니면 그냥 모과 물로 마신다고 생각하는게 나을 것 같단다. 

에리스리톨은 아무래도 실패인듯. 

저 아이들은 물에 한번 헹궈내고 모과 향을 살짝 느끼는 물로 마셔야할 듯 싶다. 

다음에는 리칸토나 코코넛 설탕을 이용해서 다시 한번 도전 해 봐야 할 것 같다. 

아쉽다. 에리스리톨로 청을 담글 수 있으면 좋았을 텐데.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