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코인 캐쳐(주문제작), 여행, 드라마, 일상
  • 코인 캐쳐(주문제작), 여행, 드라마, 일상
  • 코인 캐쳐(주문제작), 여행, 드라마, 일상
혼잣말/속앳말

오히려 잘 된 일인듯 싶다.

by 혼자주저리 2021. 3. 21.
728x90
반응형

확실한 봄이 되었다. 

벚꽃이랑 개나리, 목련이 피기 시작하고 벌들이 날아 다닌다. 

금요일에 점심 식후 산책을 하다 공사장 근처 벚나무 굵은 가지가 꺽어진 걸 봤다.

도저히 회복 불능이라 가지 끝의 꽃들을 꺽어서 사무실에 놔 뒀다. 

금요일 오후까지도 봉오리만 가득했는데 오늘(일요일) 출근하니 활짝 만개 해 있는 꽃을 만났다.

사무실 분위기가 달라지는 듯 하다. 

역시 봄이구나. 

얼마전에 임금 협상을 하면서 수당 이야기가 나왔었다. 

사무실 인력 중 2년 단기 계약직이 아닌 무기계약은 나 포함 세명인데 그 중 두명에게는 단기 계약직들과 일 하는 것에 의한 책임도 있고 해서 수당을 10만원씩 신설해서 주는데 나에게는 그 수당을 줄 명목이 없다고 했었다. 

https://bravo1031.tistory.com/1350

 

내가 할 수 있는 포지션을 찾아 오라고 한다.

오늘 오전에 팀장이 불렀다. 연봉 계약을 해야 하는데 전 직원이 일괄적으로 1.5%올라간다고 한다. 작년 코로나로 인해 수입이 줄었고 매출은 마이너스였으니 연봉이 줄지 않고 1.5%라도 올라가면

bravo1031.tistory.com

나에게 할 수 있는 일들을 적어 내라고 하는데 난 적어 내지 않았다. 

내가 맡고 있는 고유의 업무 외에 또 어떤 일들을 적어내야 하는 건가 싶기도 했다. 

보스가 원하는 블루베리 잼이나 만들고 푸드트럭 관리하고 식당 메뉴 선정 해주고 농장에 어떤 식물을 심고 관리하고 커피숍 일도 봐 주고 전시회 일도 봐주고 등등 적어서 내라고? 

내가 이 직장에서 계약을 할 때는 고유의 업무를 하기로 협의를 봤었다. 

그런데 고유 업무와 전혀 상관 없는 저 일들을 한다고 적어내라고? 

그렇게되면 내 업무의 포지션은 도대체 뭐가 되는 것인지 모르겠다. 

한달에 10만원 수당을 받기 위해 내 고유 업무 이외의 일들을 하겠다고 적어 낸다면 난 그 일들을 해야 한다. 

난 그렇게 하고 싶지 않았다. 

우리 업무는 고유의 업무가 있고 그 업무에 지장을 줄 수 있을 정도의 부가적인 업무들을 할 수 있다고 하고 싶지 않았다. 

그렇게 보스가 정한 시안 동안 어떤 업무를 할 것인지 적어 내라는 말을 총 세번 들었다. 

그럼에도 난 적어 내지 않았다. 

다른 두 직원은 고유 업무 외에 어떤 일을 한다고 적어내지 않고 수당을 주면서 난 왜 적어 내야 하는 것인가.

그 차별도 화가 나려고 하는데 굳이 내 업무가 아닌 일들을 하겠다고 하는 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계약 후 첫 임금을 받았을 때 수당 10만원을 더 받는 직원들에게 수당이 들어왔냐고 물었다. 

다들 확인을 못 했다고 했는데 얼마전 수당이 들어왔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당연히 나에게는 들어오지 않았다. 

하지 않아야 할 일들을 수당때문에 하겠다고 하고 억지로 울며 겨자 먹기로 하는것 보다는 차라리 지금이 마음이 편하기는 하지만 기분은 씁쓸하다. 

작년 보스의 말도 안되는 일들이 제대로 추진이 되지 않을때 내가 일이 되도록 해 줬던 그 모든 노력들은 하나도 인정을 받지 못했다. 

물론 그 때는 그 일들에 대한 인정을 받고자 하는 마음은 없었다. 

주변의 동료들이 다들 힘들어 하기에 그들이 조금이라도 편하게 해 주기위해서 내가 나섰던 거였으니까. 

식당 오픈할 때 메뉴와 테이블 구성을 내가 해 줬고 블루베리 잼도 만들어 줬으며 농장 관련 자료도 찾아 보러 다녔었다. 

연회한다고 했을 때 메뉴 구성도 해주고 연회로 직원들 다 자리 비우면 그 자리 땜빵도 했어야 했다. 

내 일은 하지도 못 한 채.

그 일들을 할 때 보스에게 직접적으로 업무지시를 받은 적은 없었다. 

주변 동료들이 너무 힘들어 하니 스스로 도와 준 것이다. 

그래 스스로 도와 준 일에 대한 댓가는 바라지도 말자 싶었지만 올해 수당이라는 항목으로 그 노력들이 필요 없는 것이 되어 버린 상황이 되었다. 

앞으로는 다시는 오지랖 넓게 나서지도 않을 거지만 그 노력들을 폄하하고 할 수 있는 일들을 적어오라는 보스의 그 말도 참 깊은 상처를 남긴다. 

차라리 잘 된 일이다. 

이제는 더 이상 관여하지 않아도 될 거다. 

 

728x90
반응형

댓글